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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영] 자유형
글쓴이 : 살랑살랑 날짜 : 12-09-21 15:49 조회 : 3336 추천 : 0

[자유형 잘하는 방법]

왼팔은 글라이딩을 하고 오른팔은 리커버리 중이고 얼굴은 오른쪽으로 돌려서 호흡 중에 있습니다. 정수리는 물에 잠겨있습니다. 머리가 더 들리게 되면 하체가 가라앉습니다. 그리고 머리는 몸의 중심선에서 벗어나 있지 않습니다. 오른팔의 어깨가 귀에 닿듯이 '힘없는 팔, 무게없는 팔, 힘을 뺀 팔'을 유지해서 쭉 뻗어주는 것이 글라이딩의 관건입니다.

이 글라이딩이 중요한 이유는 긴 배가 훨씬 더 잘 나갑니다.

<연습방법>

1. 킥보드 이용 : 왼손 한 손으로만 킥보드를 잡고 오른팔로만 스트로크하면서 자유형 연습

(이때 왼팔의 힘을 빼고 계속 전방을 지향해야 합니다. 물론 반대로도 연습)

2. 킥보드 없이 : 위의 연습을 선행하시는 게 좋고, 그렇지않다면 킥보드없이 위의 동작을 연습

(분명히 한쪽 팔은 계속 전방을 지향하고 다른 쪽 팔은 계속 스트로크합니다.)

3. 위 1~2 연습을 하시고, 'One touch swim'이라고 왼손이 전방을 지향하고 있으면,

오른손이 왼손의 손등을 치면 왼손이 스트로크를 하고 그 동안 오른 손은 기다리는 것입니다.

이 기초가 정말로 중요합니다

1. 물을 잡을때 물을 누르면서 잡아라.

물을 눌러야 몸이 물밖으로 나와서 저항이 작아져 한 스트로크에 많은 거리를 갈 수 있다
2. 물을 잡은후 어깨로 손을 당겨라
어깨로 손을 당겨야 어깨가 물밖으로 나와 저항이 적어지며 힘이 덜 든다
3. 호흡은 물속에서 60%,호흡시 40%를 뱉어라 .
물속에서 100% 다 뱉고 나오면 들어 마시는 숨은 적어진다.
4. 발차기에 손을 맞추어라
발치기에 손을 맞추어야 속도를 낼수 있다.손에 발을 맞추면
속도가 나지 않는다 .연습시에 발박자에 손을 맞추는 연습을
해라. 그것이 익숙해지면 발박자만 빠르게 하면 손은 자동으
로 빨라지다. 수영을 빨리 한다는 것은 발박자를 빠르게 가져가는 것이다
5. 발차기가 부실하면 손이 고생한다.
발차기는 몸을 띄우는 것이고 손은 앞으로 나가는 것이다.
발차기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손이 몸도 띄우고 앞으로도
나가야 하기 때문에 힘이 들고 쉽게 지치게 된다.
6. 물을 잘 잡아야 한다.
물은 몸 안쪽으로 90도 각도까지 잡아야 한다
그리고 어깨로 밀어야 한다.
7. 손모양이 이상한 것은 어깨가 덜 빠지기 때문이다
물밖에서 손모양이 이상한 것은 어깨가 충분히 빠져 있지
않기 때문에 손을 물에 닫지 않게 하기 위하여 손목들 꺽기 때문에 자세가 이상해 진다
8. 손을 무리하게 들지 말아라
물을 밀고나면 물속 동작은 완료된 것이다.손들 가볍게 빼
서 앞으로 던지면 된다.각도는 드리 중요하지 아니한다.
어깨를 충분히 빼면 자연스럽게 손이 빠진다.
물밖 동작은 휴식을 취하는 동작이다 .힘을 들여 무리하게 들어 올릴 필요가 없다.
9. 머리를 들 필요가 없다.
머리를 들면 몸이 가라 앉는다.머리는 눈을 치켜 떠서 손이 보일 정도만 들면 된다
10. 발차기때 발이 약간 구부러져도 상관없다.
발차기때 발이 약간 구부러져도 펼때 완전히 아래까지 쭉
펴주면 문제가 될것이 없다.오히려 더 효과적일 수 있다
발차기는 펼때가 더 중요하다.....


<펌> 출처http://blog.daum.net/ksung3737/7561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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