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조사 (200 point 적립)
관심종목은..?

 
   
뇌졸중의 응급치료
글쓴이 : 최고관리자 날짜 : 09-03-02 21:02 조회 : 3934
뇌졸중의 응급치료

▣ 응급치료
뇌세포는 단 몇 분간만 혈액공급이 안 되어도 손상을 입고, 한번 죽은 뇌세포는 다시 살릴 수 없으므로 매우 응급을 요합니다. 그러므로 가정에서 뇌졸중 환자에게 해 줄 수 있는 응급치료는 없습니다. 전문의가 상주하는 병원으로 빨리 이송하여 원인을 밝히고 그 환자에게 맞는 치료를 해야 합니다.

▣ 의식이 안 좋을 때
손가락을 따기도 하고 혈압약, 우황청심환 등을 입에 넣기도 하는데 삼키는 기능이 마비된 환자에게 음식이나 약을 복용케 하는 것은 기도를 막아 질식 시킬 수 있으므로 매우 위험합니다. 옷을 느슨하게 해서 호흡이 잘 되도록 하고 토하는 경우 고개를 옆으로 돌려 이물질이 기도를 막지 않게 조치한 후 빨리 병원으로 후송해야 합니다.


8. 뇌졸중의 치료

▣ 약물치료
뇌경색증의 경우 3-5시간이내 병원에 오는 경우 혈전 용해치료가 가능합니다. 이 치료는 약물로 혈전을 녹이는 것인데 시간이 경과하면 시행하기 어렵고, 대신 합병증과 재발방지를 위한 치료를 합니다.
뇌출혈의 경우는 환자 상태에 따라 약물 또는 수술 치료합니다.

▣ 수술치료
마비 없이 심한 두통과 구토만 동반한 뇌 지주막하 출혈의 경우는 뇌혈관 조영술로 터진 부위를 찾아 수술치료를 합니다.

▣ 뇌졸중 예방치료
뇌졸중의 재발을 막기 위하여 원인 질환 치료와 뇌경색의 경우 혈전예방제 등을 사용합니다. 경우에 따라 뇌로 들어가는 혈관이 동맥경화증으로 인해 좁아진 경우 수술이나 풍선을 이용한 혈관 확장술로 예방치료 할 수 있습니다.

이름 패스워드
비밀글 (체크하면 글쓴이만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의 글자를 입력하세요.